본문 바로가기
Culture

이우환과 마크 로스코 2인전 전시 <Correspondence: Lee Ufan and Mark Rothko> 페이스 갤러리 서울

by parcoghost 2024. 9. 9.
반응형

좋아하는 국내외 작가 두 분의 만남으로 올해 제일 기대되는 전시. 개인 전시 때도 방문했었지만 같이 전시를 하신다니 기대되고 설렐수 밖에 없습니다. 프리뷰를 통해 이미 시작되었지만 아직 시간은 남았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가보시길 권해드립니다. 

ee Ufan,   Response , 2022, acrylic on canvas, 218 x 291 cm © 2024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 ADAGP, Paris

Correspondence : Lee Ufan and Mark Rothko

페이스는 이우환이 로스코 가족과 협업하여 큐레이팅한 두 작가의 전시인 Correspondence: Lee Ufan and Mark Rothko를 서울 갤러리에서 선보이게 되어 기쁩니다. 9월 4일부터 10월 26일까지 열리는 이 전시는 프리즈 서울과 동시에 진행되며, 갤러리 2개 층에 걸쳐 펼쳐지며, 2018년에서 2023년 사이에 그린 이우환의 Dialogue and Response 시리즈의 그림 모음과 1950년대와 1960년대의 마크 로스코의 주요 작품을 함께 선보입니다.


1936년에 태어난 이우환은 1960년대 후반 일본 아방가르드 그룹인 모노하의 주요 인물이었습니다. 공간, 지각, 대상 간의 관계를 강조하는 그의 예술적 실천은 자연과 물질성에 대한 그의 깊은 감사에서 발전했습니다. 뉴욕파의 선구자인 로스코는 20세기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가 중 한 명으로, 심리적, 영적 의미가 깃든 방대한 규모의 색면 그림으로 유명합니다. 각 작가의 작품은 전용 공간을 갖추고 서울에서 열리는 다가올 쇼에서 별도로 선보이지만, 이 전시에서는 두 작가의 작품에 걸쳐 있는 색상, 표면, 분위기 측면에서 많은 공명과 교차점을 끌어낼 것입니다.


로스코의 그림은 오랫동안 색의 숭고한 힘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으로 찬사를 받아 왔으며, 안료의 영역을 빛나는 분위기의 광활함으로 녹여냈습니다. 로스코의 그림에서도 색은 똑같이 강력하지만, 로스코의 제스처 없는 표면과 대조적으로 종종 얼어붙은 제스처로 나타납니다. 로스코의 알아볼 수 없는 페인트 칠이 후기 티티안의 흐릿함과 안개를 연상시킨다면(캔버스 전체를 범람시키고 선이나 단단한 윤곽의 감각을 지워버림) 로스코의 형태는 비교적 선명하고 자립적입니다. 그러나 두 예술가 모두 색을 관객에게 깊은 사색 상태를 유발하는 장소로 사용하고, 둘 다 작업에서 공기, 공허함, 증기의 미학을 다루며, 그림이 우리의 색상 경험을 강화하고 동시에 경외롭고 명상적인 효과를 만들어내고 힘과 고요함을 모두 전달하는 능력을 조사합니다.
이 두 예술가에게 그림은 덧없는 것을 구체적인 것으로 결정화하는 도구가 됩니다. Lee의 작품은 붓질의 덧없는 에너지를 포착하여 색상의 직접성으로 구체화하여 돌처럼 견고하게 느끼게 합니다.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Rothko는 대기를 고정된 형태의 안정성으로 응고시킵니다.


Lee의 작업에서 붓질은 예술가의 숨결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증기, 폐의 이 "대기"는 캔버스에 정착하여 그림의 형태를 취합니다. Rothko의 그림은 종종 모호한 구름의 느낌을 줍니다. 마치 공기 덩어리가 형태를 갖추고 어두워지는 하늘의 광활함 속에서 맴돌고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서울에서 열리는 이 프레젠테이션은 작가들을 대화 속에 배치하여 그들의 작품이 증기와 공기의 시학을 어떻게 구현하는지 탐구합니다. 함께 볼 때, 그들은 추상화의 기후적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여기서 그림은 자체적인 날씨를 만들어내어 공간에 대한 우리의 경험과 그 안에서의 우리의 존재를 변형하고 재형성합니다.
이 전시에는 그의 그림 외에도 갤러리 안뜰에 설치된 이의 새로운 조각품 Relatum – Correspondence(2024)도 포함될 예정입니다. 강철판 위에 떨어진 무거운 돌을 특징으로 하는 이 작품은 공간과 사물성 모두에 의해 정의되는 개별 요소 간의 관계를 조사합니다.

Lee Ufan aux Alyscamps, 2021, photo by Claire Dorn © StudioLeeUfan

이우환 Lee Ufan

1960년대 후반 일본 아방가르드 그룹 모노하의 주요 인물 중 한 명으로 등장했습니다. 공간, 지각, 대상 간의 관계를 강조하면서 그의 작품은 자연과 재료의 고유한 특성에 대한 감상에서 발전합니다.

 

마크 로스코 Mark Rothko
뉴욕파의 선구자인 마크 로스코는 주로 1949년과 1970년 사이에 제작된 거대한 규모의 매혹적인 색면 회화로 유명하며, 이는 그의 비유적이고 생물적 이미지 작품에 이어진 것입니다. 그의 스타일적 탐구는 종이와 캔버스에 그린 작품의 급증으로 이어졌고, 생생한 안료와 흙빛의 투명도가 겹쳐져 빛나고 몽환적인 부드러운 모서리의 구성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전시 정보 

* 주최 : 페이스 갤러리 @pacegallery

* 주소 :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267 

* 기간 : 2024년 9월 4일 ~ 2024년 10월 26일 

 

출처 페이스 갤러리(pace gallery)

반응형